Investor Statement – 한국어

우리 서명인은 파리 협정의 목표를 충족시키려면 세계 농업 공급망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양을 줄여야 한다는 중요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기후 변화가 지역 및 세계 경제와 농업 부문의 투자 자산에 미치는 위험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투자자와 그 대표자들은 새롭게 떠오르는 탄소 중립 배출 경제로의 전환을 통해 창출되는 중요한 투자 기회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투자 수익을 창출하고 자산을 보호해야 하는 수탁 책임이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 가축 공급망과 관련된 GHG 배출량을 해결하기 위한 강력한 정책 조치가 없기 때문에, 단백질 생산자 및 소매업체는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에서 상당한 위험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모든 G20 국가들이 COP26의 국가결정기여금(National Decisioned Contributions, NDC) 공약 내 또는 이와 병행하여 농업의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효과적인 목표를 신속하게 제정하고 공개할 것을 촉구합니다.

문제의 범위

2007~2016년 기간 동안 전체 인류발생 온실가스 배출량의 23%가 농업, 임업 및 기타 토지 사용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IPCC의 ‘기후 변화 및 토지에 대한 특별 보고서‘에 따르면 2007~2016년 기간 동안 전체 인류발생 온실가스 배출량의 23%가 농업, 임업 및 기타 토지 사용에서 비롯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의 연구에서 이는 전 세계 GHG 배출량1/3에 달했습니다.

현재 연간 약 3억 4천만 톤의 고기를 생산하고 있으며 50년 전 수량의 3배 이상을 생산하고 있고, 소득이 증가하고 글로벌 인구가 증가하면서 전 세계 육류 소비는 2023년까지 연간 1.4%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추세의 진행은 지속 불가능한 수준의 온실가스 배출을 발생시킵니다. 이러한 수요 증가를 충족하기 위한 현재 생산 공정은 삼림 벌채와 생물 다양성 손실을 통해 지구상에서 가장 중요한 자연 생물의 일부를 금전적 이익을 위해 기록적인 수준으로 파괴하는 것에도 책임이 있습니다.

다스굽타 리뷰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우리의 미래 번영은 자연 생태계의 보호와 복구에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환경 목표와 기후 변화 목표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세계 인구에게 지속 가능하게 식량을 공급하는 방법을 다룰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세계 대두 작물의 80% 이상이 축산물로 공급되면서, 동물 사료에 사용되는 대두 등의 소프트 상품과 글로벌 산림 훼손 사이에는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유제품 및 육류 부문이 세계 온실가스 배출과 산림 손실에 기여한 점을 감안할 때, 단백질 생산자들은 문제의 원인이 되지만, 한편으로 해결책의 일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소와 기타 동물의 소화 과정에서 부산물로 메탄을 생성하는 장 발효는 단독으로 전 세계 배출량의 약 4%를 차지합니다. 이는 전 세계 항공 부문이 끼치는 영향의 두 배입니다. 콜러 FAIRR 단백질 생산자 지수는 세계에서 가장 큰 목록에 있는 육류 및 유제품 생산자 중 86%가 모든 온실 가스 배출에 대한 실효적인 감축 목표를 선언하거나 수립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세계는 탄소 중립 경제로 전환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환경적인 면적을 고려할 때, 특히 세계적인 식량 시스템과 동물 농업은 이 전환의 핵심적인 부분이어야 합니다. 또한, IPCC는 동물 단백질 생산을 해결하는 것을 넘어서, 글로벌 식단에서 식물 위주의 식품 비율을 증가시키는 것이 상당한 GHG 완화 잠재력을 갖는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회사의 투자자 및/또는 이해 관계자들이 탄소 중립 비즈니스 모델로 보다 신속하게 전환하도록 장려하고자 합니다.

NDC는 해결책으로 가는 길입니다

특히 COP26 프로세스 및 각 국가의 자발적 기여(NDC)는

이런 도전 과제를 해결하는 열쇠입니다.

현재 NDC의 90% 이상이 전체 식품 시스템을 다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INDC에 대한 WWF의 초기 분석은 NDC 제출 국가의 89%(189개 국가 중 168개)가 농업 및/또는 토지 사용 변화 및 임업을 기후 변화 공약에 포함시켰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이 부문은 일반적으로 국가의 전반적인 경제 목표의 일부로 다루어집니다. 실제로 농업을 분야별 목표로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국가는 몇 나라밖에 되지 않습니다. 현재 NDC의 90% 이상이 전체 식품 시스템을 다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11월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COP26 정상회의는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기회입니다. 강력한 정책 조치는 기업이 효과적인 기후 조치를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며 농업 부문의 저탄소 기후 해결 기술에 대한 민간 투자를 더욱 장려할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모든 G20 국가들에게 COP26의 NDC 약속 내에서 또는 이와 병행하여 농업의 배출량 감소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공개할 것을 요청합니다. 또한 보다 지속 가능한 식단으로의 전환을 위해 여러 국가들이 더 나아가 프레임워크를 확립할 것을 권장합니다. 국가 식생활 지침(NDG)은 이러한 프레임워크의 일환으로 핵심 도구입니다. 2019년 EAT Lancet 위원회는 국가 및 문화 차이를 존중하면서 인간의 건강을 증진하는 글로벌 식생활 지침인 범세계적 건강 식단을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농업 배출에 대한 과감하고 효과적인 국가 목표를 통해 투자자와 그 대표자가 기후 위험을 해결하고 기회를 포착할 수 있습니다. 식량 시스템에 대한 이러한 기후 조치는 2050년까지 필요한 전 세계 배출량 감소의 20%를 달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G20 정부에게 보다 투명하고 탄력적이며 지속 가능한 글로벌 식량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기회를 잡을 것을 촉구합니다.